리눅스 파일/디렉토리 구조 파헤치기


대강 리눅스 디렉토리 구조를 알아봤으니, 더 심층적으로 알아보자.

4.1 /bin

/bin에는 필수적인 실행 명령어들이 모여 있다. 대부분이 모든 사용자가 실행 가능한 것들이며 우리가 쓰는 거의 모든 기본 명령어들이 담겨 있다. 예를 들어 cat, chmod, chown, cp, date, echo, kill, ln, ls, mkdir, more, mount, mv, ps, pwd, rm, sh, su, vi 등등등...

4.2 /boot

말 그대로 시스템 부팅에 관련된 모든 파일을 담고 있다. 단, lilo(LInux LOader)의 설정 파일은 /etc/lilo.conf 에 있으며, lilo 자체는 명령어로서 /sbin/lilo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커널 이미지인 vmlinuz 가 위치하고 있는데, lilo 가 아닌 다른 부트로더 프로그램들 모두가 공통적으로 vmlinuz 를 이용해 시스템을 부팅하므로 이 디렉토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디렉토리의 파일들은 직접 편집할 수 없으며 커널 컴파일 등의 과정으로부터 생성된다.

4.3 /dev

각종 디바이스 파일들이 위치해 있는데 크게 블록 디바이스와 캐릭터 디바이스로 나뉠 수 있다. 블록 디바이스란 HDD와 같은 주변 장치를 말하는데, 데이타가 블록 단위로 읽고 쓰여지며 랜덤하게 액세스할 수 있다. 반면 캐릭터 디바이스는 입출력이 한 바이트 단위로 이루어지며 데이터가 순차적으로 읽고 쓰여진다. 디바이스를 새로 만들 때에는 mknod 명령을 이용하면 되며, 물론 /bin 에 위치해 있다. mount를 할 때에 필요한 디바이스 몇 개만 소개한다.

플로피 디스크 디바이스

/dev/fd0

첫 번째 FDD의 디바이스로 두 번째의 경우는 0 대신 1을, 세 번째의 경우는 2를 써주면 된다.

IDE 하드 디스크 디바이스

/dev/hda or /dev/hda1

마지막 부분의 hda에서 'a'는 위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a'는 primary master, 'b'는 primary slave, 'c'는 secondary master, 'd'는 secondary slave를 의미한다. 그리고 그 뒤에 숫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체를 의미한다. 숫자를 달 경우에는 파티션을 의미한다.

SCSI 하드 디스크 디바이스

/dev/sda, /dev/sda1

IDE 하드 디스크 디바이스와 같으나 'h' 대신 's'를 쓴다.

하드웨어 관련 디바이스

/dev/cdrom

CD-ROM 디바이스이다.

4.4 /etc

시스템 설정 파일들이 모여 있다. 그런 만큼 시스템을 백업하고자 할 때는 꼭 이 디렉토리를 가장 먼저 백업해야 한다. 각 파일들에 대한 설명은 에디터로 파일을 열어보면 주석처리로 설명이 되어 있으므로, 참고하면 될 것이다.

/etc/(cshrc.login, cshrc.cshrc, profile)

bash 나 csh,tcsh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기본으로 읽어들여 초기화시키는 파일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용자에게 공통으로 적용할 쉘 관련 사항이 있다면 이 파일들을 수정하면 된다. 각 사용자들은 자신의 홈 디렉토리에 개별 설정 파일이 있으므로 역시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etc/fstab

시스템 부팅시 처리되는 마운트와 관련한 사항들이 기록되어 있다.


 
/dev/hda1               /                       ext2    defaults        1 1
/dev/hdb5               /home                   ext2    defaults        1 2
/dev/hdb2               /public                 ext2    defaults        1 2
/dev/hda2               /public2                ext2    defaults        1 2
/dev/hdb6               /sysbackup              ext2    defaults        1 2
/dev/hdb3               swap                    swap    defaults        0 0
/dev/fd0                /mnt/floppy             ext2    owner,noauto    0 0
/dev/cdrom              /mnt/cdrom              iso9660 owner,noauto,ro 0 0
none                    /proc                   proc    defaults        0 0
none                    /dev/pts                devpts  gid=5,mode=620  0 0

첫 번째 항목은 마운트될 디바이스가 적혀 있다. 디바이스 이름은 이미 보고 넘어갔으니 모르는 사람은 없겠죠? 두 번째 항목은 마운트시킬 마운트 포인트가 적혀 있다. 세 번째 항목은 해당 디바이스의 파일 시스템 타입이 적혀 있다. ext2는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이며, msdos와 vfat는 각각msdos와 windows에서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이고, iso9660은 CD-ROM에서 지원되는 파일 시스템이다. 자세한 것은 mount를 참고하자.

/etc/group

사용자 그룹이 정의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쓰여져 있다.


Group Name:Password:GID:Member

/etc/issue

시스템에 로그인할 때 나타나는 'login:' 위에 나타나는 메시지이다. 만약 로그인할 때 나타나는 메시지를 바꾸고 싶으면 /etc/rc.d/rc.local 파일의 맨 아래 부분에 #로 시작되는 주석을 참고하자.

/etc/motd

'message of the day'의 약자로 로그인 직후의 메세지를 담고 있다. 관리자가 공지를 띄우는 데 유용한 파일.

/etc/passwd

사용자들의 계정 정보와 패스워드, 홈 디렉토리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쓰여져 있다.


user ID:passwd(암호화상태):UID:GID:사용자 정보:홈디렉토리:로그인쉘

/etc/shadow

쉐도우 패스워드 파일

4.5 /home

사용자들의 모든 홈 디렉토리가 담겨 있다.

4.6 /lib

공유 라이브러리와 커널 모듈들이 담겨있다. 이전에 짚고 넘어간 /bin과 /sbin디렉토리에 있는 실행 명령어들이 실행될 때 필요한 공유 라이브러리들이 존재한다.

4.7 /mnt

마운트 포인트 디렉토리로써 꼭 여기에만 마운트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일부러 만들어 놓인 곳이니 이곳을 쓰자^^;

4.8 /proc

일종의 가상 파일 시스템으로 메모리 정보만을 담고 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ps 프로그램이 여기에서 프로세스 정보 등을 참조한다.

4.9 /root

root(수퍼 유저)의 홈 디렉토리. 뭐 그게 끝이지 뭐...^^;

4.10 /sbin

수퍼 유저가 사용하는 실행 명령어들이 거의 다 들어 있다. 그러므로 물론 일반 유저는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halt, reboot, fdisk, mkfs등이 있다.

4.11 /tmp

임시 디렉토리이다. 그러므로 임시 파일들의 간이 저장 창고 역할을 한다.

4.12 /usr

/usr 은 리눅스 시스템에서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부분으로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여기에 깔린다.

/usr/X11R6

/usr/X11, /usr/X386 이 모두 /usr/X11R6 의 심볼릭 링크이다. /usr/X11R6/lib/X11 에는 X-윈도와 관련한 여러가지 파일 및 디렉토리가 있다.

/usr/bin

/bin 에서 짐작되듯이, 대부분의 사용자 실행 명령어들이 담겨 있다. gcc나 perl등의 개발도구도 여기에 담겨 있다.

/usr/doc

역시 doc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각종 리눅스에 관한 문서들이 담겨 있다. 책 사는 데 돈이 아까우신 분들은 이 디렉토리를 이용하면 좋을 것이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최신버젼의 문서를 보길 원한다면 kldp.org(Korea Linux Documentation Project)를 방문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usr/include

C, C++ 프로그램의 헤더 파일들이 담겨 있다.

/usr/info

여기에는 여러가지 GNU 프로그램들(gcc, make, autoconf...)의 info 파일들이 담겨 있다. 이 디렉토리를 이용하는 방법은 단순히 'info 프로그램 - ex) info gcc -'라고 치면 된다. 상당히 유용하므로 기본적으로 알아두자.

/usr/local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설치되는 곳으로 프로그램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make install로 프로그램 설치시 기본 디렉토리가 대부분 /usr/local 로 되어 있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M모사의 '창문들'이라는 OS에 있는 'Program Files'라는 디렉토리와 유사하다고 보면 된다.

/usr/man

info 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메뉴얼 페이지가 담겨 있는 것으로 역시 'man 프로그램'을 쳐서 이용할 수 있다. 모르는 명령어들은 꼭 한 번씩 man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갖길...

/usr/src

프로그램 소스들이 보관되어 있는 것으로 리눅스 커널이 위치하고 있는 곳이다.

4.13 /var

이 디렉토리 아래에는 시스템 작동 중 변경되는 파일들이 담겨 있다. 로그 파일이나 스풀 파일들이 그것들인데, 즉 다른 시스템과 공유가 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출처) http://coffeenix.net/doc/kuls/file_system-4.html